ㅇㅇ

[US] 美 네티즌 "만약 한국이 통일이 된다면 어떨까?" 해외반응

음바페여친 2020. 8. 21. 07:29

국인 유튜버가 '만약 남한과 북한이 통일이 되어서 통일한국이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를 상상하고 분석한 영상을 만들어 커다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남한과 북한의 인구와 경제적 상황, 지리적 위치 등을 고려해 예측해 본 영상물인데요.

해외네티즌들도 상당히 흥미를 느끼는 주제였는지 8,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릴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크게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좋을 것 같다는 의견과 그래도 한국이 너무 손실이 클 것 같다는 의견으로 나누어지고 있어요.

중간중간 독일인들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댓글들도 종종 보였는데요. 해외 반응입니다.

(※우리나라는 '한국'과 '남한'으로, 북한은 '북한'으로, 합쳐서는 '통일 한국'으로 번역하였습니다.)



 

 

 

<영상 내용>

여러분은 한국과 북한이 같은 민족이지만 사실 함께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두 나라가 하나가 되어서 'Korea'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두 나라의 개요를 보면, 북한의 인구는 남한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더욱 놀라운 점은 북한 경제가 남한의 경제의 규모보다 54배나 작다는 점인데요. 한국은 세계 12위의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남한에 제공할 수 있는 유리한 것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값싼 노동력을 제외하고도 석탄, 우라늄, 금속과 같은 천연자원을 대량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반면 남한은 막대한 자본과 기술과 함께 고도의 숙련된 노동자들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함께 어우러지면 점차 대한민국 전체가 변모하게 될 것이며 경제 강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009년 경제학자 세스 골드만삭스가 쓴 논문에 따르면 통일된 한국이 2050년까지 세계 7위의 경제대국으로 도약할 잠재력을 가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한국은 세계 무대에서 엄청난 강국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곳으로 가는 길은 멀고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통일에 있어 비교해 볼 수 있는 나라는 1990년대 독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독일은 수십 년 동안 반반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독일이 하나가 될 수 있었던 데에는 한국과는 다른 충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우선 독일은 한국과는 달리 수백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양측의 격렬한 내전을 겪지 않았습니다. 또한 지리적으로 동독은 서독의 깊은 곳에 정치적 거주지인 '서베를린'이 있었습니다.

한편 북한의 지리는 매우 다릅니다. 그 나라 안에는 정치적인 거주지가 없습니다.

동쪽과 서쪽에는 바다로 둘러쌓여 있으며 남한에는 수백만 명의 군인과 지뢰가 있는 등 인류 역사상 가장 강화된 국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에 온 유일한 나라는 공산국가인 중국과 소련이었기 때문에 외부 정보나 지식을 얻는 것은 지리적으로 훨씬 어렵습니다. 이것은 북한 주민들이 남한 사람들이 얼마나 더 부유한지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북한은 동독보다 경제적으로 훨씬 더 침체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1990년, 서독인들은 동독인들보다 평균 3배 더 많은 수입을 얻었지만 오늘날 남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북한 사람들보다 22배나 더 많은 수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처럼 갑자기 통일이 되면 기술 수준이 낮고 교육을 받지 못한 북한 주민들이 남한으로 몰려들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 납세자들이 대략 1조 달러까지 지불해야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0년이라는 기간에 걸쳐서 말입니다. 그것은 단기적으로 거의 확실히 침체되고 경제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남한의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통일조차 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다른 문화에 통합하는 것은 그들 모두에게 어려운 일입니다. 북한은 사실상 절대적 스탈린주의 군주국인 반면 한국은 자유민주주의 자본주의 국가입니다. 치열한 취업 경쟁과 함께 말이죠. 북한 남자들은 군대에서 10년을 복무해야 하기에 직업이나 취업을 위해 경쟁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한국이 통일을 향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도전은 아마도 지정학적인 도전일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과 김씨 왕조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북한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큰 규모의 군대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전국 인구 3명 중 거의 1명 꼴인 770만 명이 넘는 군인이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북한은 1300대의 항공기와 300대의 헬리콥터, 4천 3백대의 탱크, 70척의 잠수함들, 그리고 60개의 핵무기를 비축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약 5,000톤의 화학무기들이 있습니다. 만약 통일 한국이 남한의 통치하에 통일된다면, 이 거대하고 이 거대하고 치명적인 군대의 운명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통일은 점차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격렬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한의 통일 계획은 현재 점진적인 것입니다. 이로써 북한은 서서히 남한에 편입되고 두 개의 시스템을 가진 정부로서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과 홍콩의 관계와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김정은을 곁에 둘 수도 있으며 점차적으로 몇 십 년 동안 남한의 정부에 흡수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언제나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론상 북한은 하룻밤 사이에 붕괴될 가능성도 있죠. 빠른 통일 한국은 아시아의 힘의 균형을 극적으로 뒤엎을 것입니다.

 

그리고 중국에게는 재앙이 되는 사건이 될 수도 있겠죠. 숙련되지 못하고 교육받지 못한 북한 이주자들이 남쪽으로 이동하거나 북쪽으로 만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으로부터 더 봉쇄될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할 것입니다. 한국, 일본, 대만, 필리핀은 모두 미국의 주요 동맹국으로 간주되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중국의 확장을 막는 데 사용될 수 있다며 우려할 수도 있습니다. 북한이 빨리 통일한국에 가입할 것처럼 보인다면 미국과의 긴밀한 동맹관계를 유지할 수도 있기에 중국은 거의 확실히 개입하거나 막을 것입니다. 지난 한국전쟁 때도 그랬듯이 미국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북한을 완전히 침공할지도 모릅니다. 한국은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할 것이며 아마 중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통일에 있어 초기 비용은 상당히 많이 들겠지만 2050년이 되면, 한국은 역사상 처음으로 세계 강대국에 속해 있을 것입니다. 적어도 세계에서 7번째로 큰 경제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그보다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통일된 한국이 결국 일본조차도 무색하게 만들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합니다. 미국과 중국 다음으로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이 되는 것입니다.

 

한국은 약 8천만 명의 강한 엄청난 인구와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기술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규모의 상비군과 핵무기를 보유하기로 결정하면 수십 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렇듯 분명 통일 한국은 초강대국이 될 것이지만 그곳으로 가는 길은 길고도 다소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Arthropodic Designs

한국의 역사는 세상에서 가장 슬픈 역사야. 다른 나라들의 끊임없는 괴롭힘 때문에 한국이 어떻게 분열되었는지 알면 정말 짜증나거든..

그들은 진정한 생존자들이야...

 

 

Koonic

통일은 대한민국이 주도해야 한다고 생각해. 솔직히 말하자면, 김씨 왕조는 없어져야 할 듯.

 

 

A guy named LYnX

간단히 말하면,

초기의 통일한국: 눈물을 흘림

"국가가 나를 괴롭게 해"

후기의 통일한국:

최 강 한 국

 

 

omni weltall

남북한 모두 그들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를 바래.

 

 

The Director

남북이 통일을 원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 : 확실해?

 

 

Алексей Николаев

남한과 북한이 통일했습니다.

일본: 구석에서 초조하게 담배를 피운다

 

 

Bryan

한국인들은 냉전의 피해자들일 뿐이야. 그들은 너무나 많은 상처와 고통을 겪었어. 나는 그들이 평화롭게 단결하기를 바래.

 

 

Maple Tree

지금도 한국 하나만으로도 이탈리아나 캐나다보다 더 낫지 않나? 그런 것 같아보이는데.

 

 

matthew mann

그렇게 되면 중국은 패닉 모드로 돌아서게 됩니다.

 

 

Xwtek

4:33 실제로, 한국도 군국화되어있지 않나.

19세 때 입대 시험을 치뤄야 하고, "충분히 괜찮다"면 군인으로 복무할 수밖에 없을걸. 즉 그렇게 계산해보면, 북한은 남한보다 1인당 약 4배 정도의 군인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지.

 

 

Crunch

글쎄 내가 종종 하는 얘기가 있는데, 한국이 북한을 통제하려 들면 통일이 어렵지 않을까싶어.

 

 

Joe Sho #ChaseFor28

통일 한국이 북한 정부에 의해서 통제되는 관점도 한 번 생각해봤어야 되는 거 아냐?

 

 

O MY SOLE - NORTH AMERICA

독일의 벽이 무너진 후 독일에서 일어났던 것과 같은 일이 생기겠지. 신 경제강국과 경쟁자.

그래서 중국과 일본은 결코 통일된 한국을 원하지 않을거야.

 

 

Minotaur1776

한마디로 한국의 경제는 침체될 것이고, 이후 수십 년 동안 북한을 현대 사회로 끌어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겠지.

 

 

Marang Jo

통일 한국. 내가 사는 동안 그런 일이 일어나기를 바래. 아시아의 새로운 질서!

 

 

1minFACT

비록 우리 가족이 전쟁이나 그 어떤 것에 의해 나뉘어진 적은 없었지만, 내가 분열과 전쟁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그런 걸 생각하면 참 가슴아프더라고.

아마도 한반도에서 자란 모든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을 것 같아.

 

 

PAUL

남북한은 5,000년을 함께했고 70년을 분리되어있었어.

 

 

bestamerica

그래, 나도 통일을 희망해. 북한과 남한이 하나의 한국이 되었으면 좋겠어.

또 통일 한국은 중국과 러시아에 강력한 DMZ 국경선을 추가해야 돼...

중국과 러시아가 이 통일 한국에 접근할 수 없게 말이야.

 

 

Gold HH

나는 내 생애 통일된 한국의 모습을 보고 싶어.

그리고 그것은 한국에 의해 평화로운 방법으로 치뤄져야 해.

 

 

bindlex_ dnb

몇 십 년 안에 이 두 나라의 운명을 보게 될 거라는 점이 흥미로워...

 

 

Adam Lim

이게 다 일본 때문이야....

 

 

t Relax

일본과 중국이 한국의 통일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같아.

 

 

WhiteWhiskers

내가 어렸을 때는 북한이랑 남한이 같은 데인줄 알았어. 그냥 이름이 2개인 줄

 

 

lkj2727

이 영상 꽤나 정확한 분석인 것 같아. 감명받았어.

특히 중국과 미국 간의 정치적 관심사에 관한 부분 말이야.

한국인들이 그럴 기회를 얻게 된다 하더라도 통일은 정말 힘든 일이 될 거야.

 

 

Rikzal Muhammad

나는 한국을 사랑해. 그들이 하나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어.

 

 

jhlords2 2020 TM

나는 우리가 중국을 좀 더 통제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통일 한국을 원해!

 

 

Laila S

왜 북한에 김씨 왕조는 2020년에도 이런 모습으로 있는걸까ㅠㅠ

 

 

Fulgrim88

독일인으로서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통일에 따른 경제적, 심리적 여파를 다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

동쪽은 아직도 경제적으로 뒤처져 서부로 떠나는 젊은이들과 배신감과 소외감을 느끼고 급진적인 변두리 정당에 가입하는 노인들이 많아.

생활수준의 차이도 비슷하고 세뇌도 덜 되어있는 대중들임에도 말이야.

나는 여전히 그것이 궁극적으로 옳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하고 있고 3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서서히 균형이 맞추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길고 고된 과정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어.

통일된 한국이 두 나라의 자원을 완벽하게 합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망상에 가까워. 혜택을 얻으려면 전 세대, 어쩌면 그 이상이 필요할 거야.

 

 

Brianplays 1044

통일이 재앙이 되지 않으려면 북한의 경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Jade K

내가 살아있는 동안 이런 일을 보게 된다면 좋겠지만... 결코 쉽지는 않을 것 같아. 통일이 시작되면 수십년이 전쟁과도 같을 테고..

 

 

StringGene

통일된 한국은 일본보다 더 위대할 수 있어...

 

 

Stew The woodcarving Druid

난 한국에 있을 때 참 좋았던 기억이 나.

 

 

CptRussia

k팝 시장은 얼마나 더 커지게 될까 우려도 되는군

 

 

Egyptian Eso

미국과 중국은 절대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락하지 않을 거야. 전쟁이 일어날 수도.

 

 

Jay

대박, 난 진짜 한국이랑 북한이 하나로 합쳤으면 좋겠어...

진짜 세계 초강대국이 될거야.

 

 

L_J

독일의 벽이 무너진 이후로 최고의 통일이 될 것 같아

 

 

Jason Ong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나면:

 

*어디 출신이야?

-UK

*아 영국(United Kingdom)?

-아니. 통일 한국(United Korea).

 

 

The Wandering Aristotle

북한 사람들은 최고의 한국 영화와 드라마들을 맛보게 되겠군

 

 

Sherri Woodie

나는 한국이 통일되면 오스트리아랑 헝가리처럼 두 명의 통치자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어.

 

 

Depression Of My Cat

글쎄, 난 여기에 동의하지 않아... 그 주제는 정말 너무 복잡해.

나는 독일인이며 이렇게 말할 수 있어: 여기 동과 서는 더 이상의 벽은 없더라도 여전히 갈라져 있다.

동쪽은 서쪽보다 가난한 경향이 있지만 서쪽은 그것에 대해 너무 신경쓰지 않아. 또한 기성세대의 마음가짐도 여전하고. 많은 독일인들은 통일로 인해 서독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었는지 불평하고 있어. 심지어 동독 사람들이 재결합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가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늘 값싼 임금을 받고 일을 했는데도 말이야. 그래서 문제는 두 나라가 함께할 때는 마냥 1 더하기 1이 되는 건 아니라는 점이야. 예를 들어 북한이 현재 큰 군대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북한으로서 존재하지 않으면 확실히 그 숫자는 지금과 같지 않을 거야.

모든 사람들이 정말 고군분투할 것이고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는 너무나도 많은 시간이 걸릴거야.

 

 

hermit

한국이 파산하지 않을까? 북한 보다는...

북한은 올라갈 일만 남았지만 한국은 원래부터 탑에 있던 나라였으니...

한국에 너무 큰 혼돈이 야기될 것 같아

 

 

MV18

난 한국인은 아니지만 언젠간 통일 한국을 보고 싶어!

 

 

BigW722

나는 내 남은 평생 운이 좋아서 이런 일을 보게 되었으면 좋겠어;

그들은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 지역이 통일되는 것을 보는 것은 여전히 흥미로울 거야.

 

 

Bern Koh

미국과 일본은 울겠지 ㅋㅋ ㅠㅠ

 

 

Ed

통일 후 북한은 텅 빈 불모지가 될 거야: 모든 사람들이 서울로 향하거나 그들의 새로운 녹색 여권을 가지고 해외로 나가겠지. 거대한 감옥에서 탈출하는 것과 같을테니.

 

 

BMW M5

3:43에 "오직" 56%가 통일을 원했다.

그래도 여전히 통일을 원하는 비율이 더 높네.

 

 

Lutek Narożny

나는 통일이 한국에게는 매우 비싼 과정이 될 거라고 생각해. 그치만 그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doomscyte

글쎄, 한국의 부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 같아.

별로 좋지 않은 생각인 듯.

 

 

Andy South Korea

북한은 먼저 개방국가가 돼 경제를 발전시켜야 할거야.

 

 

Aussie Boy

글쎄.. 나는 이 두 나라가 오늘날 통일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 같아.

정치적 문제부터 시작해서 한국이 겪는 경제적 부담에 이르기까지.. 그만한 가치는 없지 않을까 생각해.

 

 

Miguel Lopez

정권이 무너지고 중국이 북한을 잡으려 한다면 한국이랑 미국이 거기에 맞서서 뭔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까?

 




번역기자:heytak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