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ㄴ

[스크랩] 겨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보… 개인위생 관리 신경써야

음바페여친 2014. 11. 16. 18:30

 


 


겨울 식중독 주의보… 개인위생 관리 신경써야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에 기승을 부리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연 평균 38건 발생했으며 이중 45%인 17건이 겨울철에 발생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는 연 평균 451명으로, 겨울철 전체 식중독 환자(861명)의 절반을 넘는다.


식약처는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날씨가 추워지면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에 소홀해지기 쉽고 실내활동이 많아져 사람간 감염이 쉽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일반 세균과 달리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오랫동안 생존하고, 적은 양으로도 쉽게 전파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에서 돌아온 후나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 조리 전후 등에 반드시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고, 가열 조리하는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혀야 한다.


또한 채소, 과일 등 익히지 않고 먹는 식품은 채소, 과일용 1종 세척제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야 한다.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먹는 것이 좋고, 조리기구와 식기는 세척한 후에 끓는 물에 소독하거나 염소계 소독제로 소독해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예방에 좋다.


식약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항바이러스 치료제나 예방백신이 없고 한 번 감염됐던 사람도 다시 감염될 수 있다"며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노약자가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더욱 철저히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865559


 

출처 : 소울드레서 (SoulDresser)
글쓴이 : 이종석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