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가 전국이 커피 공화국이 되겠어요.”
지난 주말 친구들과 함께 강원 양양군 낙산해수욕장에 놀러 갔던 직장인 김모(31)씨는 바닷가 근처에서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를 보고 눈을 휘둥그레졌다. 김씨는 “보통 바닷가 근처에 개인이 하는 작은 카페들만 주로 있는 것을 봤는데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한적한 지방에까지 문을 열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내 커피전문점이 수도권을 넘어 지방 곳곳에 문을 열고 있다. 한적한 시골이라도 언제 어디서든 원하면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는 상황이다.
30일 서울신문이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 5곳의 지난해 초부터 올 2월 말 현재 신규 매장 진출 현황을 비교해 본 결과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신규 매장 개점 속도는 더뎠다. 반면 지방, 특히 부산과 대구, 경상도 지역을 포함한 영남권의 신규 지점 증가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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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업계는 해외 진출은 시장성 조사 등 투자할 게 많지만 지방에서는 커피전문점 문화가 계속 확산되는 추세라 지방 진출이 더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도시 중심으로만 진출하다 보니 아직 지방 곳곳에 진출하지 못한 곳이 더 많다”며 “앞으로 2~3년 정도는 시장이 더 클 여력이 있다”고 밝혔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ec&sid1=101&oid=081&aid=000254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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